밤새 비가 내렸는데, 미세먼지가 좀 씻겼을까요? 한겨울이 다 되어가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추위가 밀려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추워도 되니까 날씨가 좀 선명하고 깨끗했으면 좋겠네요..!!


많은 분들께서 실손보험과 실비보험 차이를 궁금해 하시는것 같아요~ 보장내용이 다른가? 금액이 다른건가?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한마디로 말해 실손보험 실비보험 차이는 없다 !! 입니다.

'실손의료비'를 줄인말이 바로 '실비'인데요. 실손보험과 실비보험은 즉 같은 말인것이죠~ 부르는 방법만 다를뿐!






실손보험 = 실비보험 이란?



실손보험은 질병이 생기거나, 사고를 당했을때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난 후 정해진 금액 한도안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인데요. 실제로 본인이 지출한 치료비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만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실비보험=실손보험은 필수로 가입을 하고 계시죠~ 전국민중 약 66%가 넘는 비율이 이 실손보험에 가입을 하셨다고해요.

현재 모든 실비보험은 1년갱신, 15년 만기이며 보장내용과 갱신기간, 본인부담금 등의 내용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해요. 그리고 단독으로만 가입이 가능하죠! 첫회의 보험료가 빠져나가면 그날부터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답니다 :)


의료실비보험 내용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보험사를 선택하실때에는 현재 잘 이용하고 계신곳에서 가입을 하시거나, 추구방법을 미리 확인해보고 선택하는것이 좋아요 :)




의료실비보험 가입하려면?



중복가입은 No !!

실비보험은 실제로 지출한 금액에 대하여 보장을 해주는것이기 때문에, 중복으로 가입을 하셨더라도 중복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두곳, 세곳에서 가입을 할 필요가 없어요. 딱 한곳에서만 가입을 하면 된답니다!

만약 중복가입을 하셨다면, 가입한 곳에서 금액을 나누어서 지급을 하고 있어요. 그러니 현재 실비보험이 중복되어 가입되진 않았는지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이 어떤것인지, 어떤 보장과 혜택이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세요!



실비보험금 청구가 쉬운 보험사를 선택!

보험사마다 보험금 청구시 필요로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가능한 청구 방법이 쉬운곳을 선택하는것이 좋아요. 비교적 간단한 통원치료를 받으셨을 경우에는 진료비영수증,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한 후 팩스 또는 앱을 통해 청구할 수 있는데요. 보험금을 청구하는것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그것도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이니, 보험금지급이 잘되고 간편한 곳인지 확인해보신 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실손보험 보장내용은?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의 보장내용을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입원비의 경우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실제로 내신 치료비를 보장하며, 통원 의료비는 질병과 상해로 인한 통원치료시에 외래비+약제비를 합산해서 30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특약으로 아래 세가지가 있는데요, 원하시는 특약을 넣어서 가입할 수 있어요.

ㄱ.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를 연 350만원, 50회 한도

ㄴ. 비급여주세자, 마늘주사 등을 연 250만원, 50회 한도

ㄷ. 비급여MRI 연 300만원 한도




그리고 한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암, 뇌졸중, 급성심금경색증 등 중대질병에 대한 보장은 추가로 관련 보험을 가입해서 보장해 두는것이 좋아요. 보장성보험은 위험을 대비하는것이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가입하는것도 좋지 않고, 너무 적게 가입하는것도 좋지 않아요~


매달 지출하는 보험료는 월 수입의 5~8% 이내로 구성을 하는것이 좋답니다. 간혹 수입에 비해 너무 많은 보험료를 지출하는 가구도 있는데요. 중복보장은 없애고, 구성원에 맞게 적절히 필요한 보험으로 알맞게 구성할 수 있도록 실시간 비교견적을 받아보시고 보험 리모델링을 해보는것도 가정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또 적합한 보장내용을 준비해 두실 수 있어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쉽게 무료비교, 리모델링제공을 해주는곳이 많으니 필요하신 부분을 활용해보세요 :)



추천 포스팅 더보기 >>

[보험]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 체크사항들

[금융] - 전세자금대출 한도 조회 조건 궁금하시다면?!

[금융] - 은퇴후 생활비 // 자금 마련 여유있게하려면!!

[건강] - 당뇨 소변 색 / 유형 증상 & 원인

[금융] - 정부지원 서민 대출 종류 이렇게 이용해요!


Posted by 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