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후 생활비 얼마나 필요할까?



은퇴 후 필요한 최소생활비는 198만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보다 좀더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서는 29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고해요. 물론 은퇴가 10년뒤인지, 20년 뒤인지, 30년 뒤인지에 따라서 필요한 금액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지금부터 30년 전 물가를 생각해본다면 현재 100만원의 가치와는 굉장히 다르니까요!


하지만 대부분 직장인들이 한달에 저축을 하는 금액은 80~100만원 정도인데요, 이또한 은퇴자금만을 위한 저축이 아니라 결혼자금부터 전세자금, 자녀교육비, 내집장만, 창업준비 등을 위한것들이기 때문에 실제로 은퇴자금 마련은 뒷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 필요한 은퇴자금 계산해보기

한달 생활비 190만원 x 12개월 x 30년 = 6억 8천 400만원

한달 생활비 290만원 x 12개월 x 30년 = 10억 4천 400만원








나의 은퇴시기를 예상해보자!



직장인들의 평균적인 은퇴 연령은 56~57세 라고 해요! 보통 '그래도 65세 까지는 일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은퇴를 하는 연령대는 57세쯤 이라고 하는데요. 은퇴의 사유는 건강문제가 가장 많고 권고사직이나 비자발적 퇴직이 24% 정도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은퇴후 생활비, 은퇴자금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은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은퇴 후 여유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20대, 30대 때 부터 은퇴후 생활비를 준비해야만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은퇴준비는 낙제수준이라고해요.  3분의1 정도되는 인구가 은퇴후 필요한 자금의 30%도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결혼을 하고 집을 장만하고 자녀교육을 시키고,, 이리저리 돈나갈곳이 많다보니 40세가 넘어서야 겨우 은퇴후 생활비 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 연금에 가입을 하는 경우가 상당한 편이죠.


나는 언제쯤 은퇴를 하고 싶은지, 목표나이를 생각해보고 그때까지 어떻게 자산관리를 해야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것이 필요합니다 :)


60세 이후에도 소소하게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더 좋을텐데요, 그래서 요즘은 나이가 들어서도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자격증과 기술을 배워두고 계시는것 같아요!









매달 얼마씩 모아야 할까?!



자산전문가들은 은퇴자금 마련을 위해서 세전소득의 10~15% 정도를 저축하라고 해요. 물론 그이상 할 수 있다면 당연히 더 좋지만, 은퇴자금 마련저축에 힘쓰는것이 조금 어려운 상황이라면 최소 10%까지는 저축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10% 안팎의 저축은 해두어야 은퇴 후에도 은퇴전 생활 수준을 유지해나갈 수 있다고해요. 물론 가능한 빨리 시작했을때의 이야기 입니다. 




만약 현재 월 수입이 200만원(세전) 이라면 20~30만원 정도 은퇴자금을 위한 저축으로 사용하는것이죠! 앞으로 점점 물가는 오를것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따라잡고, 최소생활비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한살이라도 젊을때 빨리 준비를 하는것이 좋아요!


은퇴, 너무나도 먼 이야기 같아서 크게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코앞에 닥쳐서 준비를 하게 되면 절대 안정적인 생활비를 마련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 조금 아까운 느낌이 들더라도, 나를 위한 투자로 생각하고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습니다 :)









자산종류를 구분해보세요!



안정적인 삶을 위해서는 자산의 종류를 5가지로 나누어서 관리해보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보장성보험과 단기,중기,장기자금 그리고 생활자금으로 구분해서 필요한 목표자산을 적어보고, 원하는 금액과 기간 등을 계획해본 후 현재 월급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신다면 좀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을 해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돈에 대한 확실한 계획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미래가 달라질수 있는것 같아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분명 바뀌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을것입니다. 현재와 같은 씀씀이, 같은 저축방법으로는 결코 달라지지 않죠..!

원하는 미래가 있다면 그만큼 변화할 수 있도록 스스로 움직여야 하는것 같아요!


특히 은퇴후 생활비 , 은퇴자금 마련은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자산계획을 통해 현실을 마주하고, 계획적인 준비를 시작해보는것이 어떨까요!?



추천 포스팅 더보기 >>

[금융] - 인터넷 대출 요즘 정말 빠르네요 ㄷㄷ

[건강] - 다이어트 식단 : 잘먹어야 잘 빠진다!

[건강] - 허리디스크 발저림 밤에 자다가 깼네요

[금융] - 정부지원 서민 대출 종류 이렇게 이용해요!

[금융] -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쉽게 알아봤어요







Posted by 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