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밤에 잠을 자다가 다리가 저려서 깬적이 있으신가요?! 허리디스크가 있으면 허리 뿐 아니라 발저림 현상까지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저는 어릴때 운동을 하다가 허리를 다치기도 했고 성인이 되어서는 교통사고를 당해서 허리쪽에 약간 부상을 입었었는데요, 검사를 해보니 디스크라고 하더라구요.


다행히 치료를 계속 받으면서 꾸준히 운동을 해서인지, 그당시에는 생각보다 빨리 호전이 되었는데 10년쯤 지난 요즘, 허리가 눌리면 발저림 현상이 심하게 나타나더라구요.







침대에서 잘때는 괜찮지만 가끔 밖에서 자게 될때 바닥에서 잘때면 어김없이 새벽에 잠을 자지 못하고 깨게 되더라는,, 딱딱한 바닥에 허리가 눌려서 그런지 다리가 끊어질것 같이 저려서 몇번을 깨고, 덕분에 잠도 푹자지 못하고 말이죠~


요즘들어 심해진것 같아 생각을 해보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그런것 같기도 해요~ 요즘 자주 접하는 이런 생활습관이 척추에는 독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디스크가 있으시다면 평소 자세관리에 신경을 잘 써야하는데요, 평소 자주 하는 나쁜 자세, 혹시 해당되지 않으신가요?!







ㄱ.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서 TV를 본다.

소파에 누운채로 무언가를 시청하게 되면 몸은 한쪽으로 틀어서 팔걸이에 머리를 베거나,혹은 손으로 머리를 받치거나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자세는 척추중에서도 목뼈에 상당히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고해요.

비스듬히 누워있으면 정상적인 척추 곡선이 흔들리고, 척추가 감당하게 되는 부담이 높아집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소파깊숙하게 엉덩이를 넣고 등을 댄 상태로 보는것인데요,  처음엔 이렇게 앉았다가도 금~방 자세를 바꾸게 되죠... 왜 몸에 좋은 자세는 불편하고, 몸에 나쁜 자세는 편한걸까요 -_ㅠ



ㄴ.컴퓨터, 스마트폰을 자주보는것 그 자체..!!

요즘은 사무직의 경우 대부분 컴퓨터로 일을하죠~ 계속 모니터를 주시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목을 길게 앞으로 빼고 상체를 기울이게 되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 목이 뻣뻑해지고 일자목이 되면서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되죠.


그렇게 일을 하다 가끔 쉴때 스마트폰을 보기도 하고 대중료통을 이용한 출퇴근시간에는 당연히 스마트폰으로 눈이 가게 되는데요, 스마트폰은 화면의 크기가 작아서 더욱 화면을 가까이 하기 위해 목을 앞으로 뺴게 됩니다. 더더욱 자세가 안좋아지는것이 당연하죠~


2010년에는 목디스크 환자가 70만명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난 이후부터 2015년에는 목디스크 환자가 24.3%나 증가 되었다고해요. 지금은 더 늘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10~20대 환자가 크게 늘었다고하니... 스마트폰.. 적당히 해야할것 같습니다; 일단 저부터도....!!



ㄷ.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오른쪽 다리를 꼬면 오른쪽 골반이 위로 올라가면서 몸의 무게중심이 왼쪽으로 쏠리게되고 그에 따라 다리와 척추가 휘게 된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이죠. 또한 다리를 꼬고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떄문에 부종이나 각종 다른 질병들을 일으킬 수 있어요. 








ㄹ. 하이힐을 자주 신는다.

하이힐을 신으면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고, 가슴과 배가 앞으로 나오기 때문에 척추가 나와서 척추측만증이 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충격흡수가 잘 되지 않는 신발이기 때문에 척추에 고스란히 충격이 전해지게되죠.

또한 걸음걸이도 불안정해져서 발목과 무릎관절에도 악영향을 미친답니다. 하이힐 뿐 아니라 키높이 신발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이힐을 꼭 신어야 한다면 가능한 3~4cm 이내의 굽을 선택하는것이 좋아요~



ㅁ. 가방을 한쪽으로 메는 습관

가방을 한쪽어깨로 메게 되면 무게를 버티기 위해서 한쪽 어깨가 올라가게 된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고 습관화되면 척추가 약 17도정도 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해요.

가능한 백팩을 베는게 좋은데, 이 백팩도 끈이 되도록 길지 않도록하는것이 좋으며 가벼운 가방을 선택하는것이 좋답니다!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습관적인 자세 때문에 몸의 중심인 척추가 질병에 걸리면, 그로인해 받게 되는 고통은 너무나 크기 때문에... 나쁜 자세로 있다가도 빨리 알아차리고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항상 신경쓰는것이 필요한것 같아요~

저도 한동안 괜찮다가, 요즘 허리디스크 발저림 때문에 몇번 고생하고는.. 다시 자세를 좀 바로 잡기 위해서 신경을 쓰고 있어요~ 평소 적당한 스트레칭이랑 근력운동도 하고 있구요~


아프면 내가 제일 손해이니,, 최대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나이가 들도록 ㅠㅠㅠㅠ 관리 잘 해줘야할것 같아요. 너무 심하면 관련된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하겠지만, 가능한 비수술적인 치료로 해결해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요!







도움이 되는 건강 관련 글 ♡

[건강] - 당뇨 소변 색 / 유형 증상 & 원인

[건강] - 감로 꿀 효능 먹는법 찬물 뜨거운물?!

[건강] - 칼로리 컷팅 베이스 효과 부작용 양날의 검이구나

[건강] - 코감기 차 ↘ 빨리 낫는 방법!

[건강] - 꿀 계피 효능 먹는방법 완전좋아~!




Posted by 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