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한달에 생활비로 얼마씩 쓰고 계신가요?면서 써도 부족한 돈 ... 나중에 은퇴를 하고 나면 소득활동이 없어지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 두지 않으면 생활비가 정말 쪼들릴 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한달만 월급이 안들어와도 삶이 훅 ~~ 가버리는데.. 은퇴후 30년이라는 긴 세월을 보내기 위해서는 그만큼 미래 준비를 해놔야 할텐데요! 은퇴 후에 필요한 노후자금 .. 준비를 얼마나 해야하는지 계산기를 두르려보니 장난이 아니더라구요..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 다들 일찍 죽고싶은 분은 안계실거예요. 가능한 건강하게 즐겁게 오래오래 살기 원할텐데요! 지금이야 한달에 100만원으로도 절약하며 산다면 혼자서 충분히 살아갈 수 있지만, 앞으로 20년, 30년 후 , 현재 20~30대가 은퇴를 할 시기에는 한달에 100만원으로는 택도 없을것입니다.  매년 쭉쭉 오르고 있는 물가를 생각한다면 말이죠~




20년, 30년 전에 물가를 생각해본다면 얼추 감을 잡을 수 있는데요, 

30년 전에는 중소기업의 과장 월급이 약 50만원 정도였고, 서울에 있는 아파트 한채는 1,200만원 정도였다고해요. 서울 택시 기본요금은 800원... 그리고 1,000원이면 오락실 게임을 20판이나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30년이 지난 지금 요즘 오락실가보셨나요? 대부분 극장 옆에 좋은 게임시설이 있는데 한판에 최소 500원 또는 1,000원 정도 하더라구요;; 서울의 아파트값은 또 어떤가요, 1,200만원으로는 서울에서 전세집구하는것도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 정도....









우리가 은퇴를 할때쯤 필요한 노후자금을 2인기준으로 월 200만원이라고 잡아본다면 (사실 이것도 적게 잡은것..)

200만원 X 12개월 X 30 년 = 7억 2천만원 이라는 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 사용하는 돈은 줄어들겠지만 반대로 병원비, 약값 등이 더 많이 지출될테니 ..


은퇴시점까지 내집마련이 되어있지 않다면 지출되는 비용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어요.


지금 1년에 2000만원, 1000만원을 모으는것도 빡빡한데, 노후자금 준비로 7억이라는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저축을 시작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수익을 노리고 투자를 해야만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을 수 있어요.









그나마 요즘은 처음 변액연금보험이 나왔을당시보다 펀드의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져서 보다 효과적으로 장기저축투자를 할 수 있는데요! 예전엔 변액연금에 가입하면 손해를 본다는 말이 많았어요. 그도 그럴것이 한번 가입하면 중간에 바꾸는것이 어렵기도 했고 펀드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서 기대수익률이 저조했었거든요.


하지만 요즘은 어마어마하게 펀드종류가 많아서 시장상황에 따라 교체를 할 수 있고, 추가납입을 통해 수수료를 절감할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같은돈으로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특히 추가납입제도는 꼭 이용하는것이 좋은데요, 예를들어 10만원짜리 변액연금에 가입하는것보다 5만원짜리 변액연금에 가입하고, 추가로 5만원을 더 납입을 하는것이 수수료를 더 절약할 수 있답니다! 같은 금액이라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








노후자금 준비 .. 가장 좋은것은 개인연금 / 국민연금 / 퇴직연금 이 세가지로 준비를 하고, 추가적으로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것인데요! 수익성 부동산이 아니라 본인이 죽을때까지 집세걱정없이 살아갈 수 있는 주택소유를 의미해요!


아무리 오르락 내리락 한다고해도 집값 땅값은 시간이 지나면 오를 수 밖에 없죠.. 그러니 내집마련은 노후준비에 꼭 필요한 목표랍니다..!




30년전엔 짜중면 두그릇을 500원에 사먹을 수 있었다고해요. 지금은,, 좀 저렴한곳이 4,000원 정도, 비싼곳은 1만원이 훌쩍 넘죠. 30년 후에 밥한끼 사먹으려면,, 1인분에 3~4만원은 넘겠어요 -_-;;;

닥치고나서 후회하면,,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으니 .. 최대한 미리미리 노후자금 준비 충분히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한달에 10만원, 20만원씩 장기적으로 준비하는것만이 정답인것 같아요~


그리고 젊을때 필요한 보험들을 미리 가입해 두는것도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큰돈 나가는 일을 대비할수 있기도 하니 월 수입의 5~8% 정도로 보장성 보험을 준비해 두는것이 좋아요~ 간혹 그 이상 보험료로 너무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너무 과한 보장보다 월 소득의 8%를 넘지 않도록 리모델링을 하는것이 노후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Posted by 윤이다
,